한국관상지원단

관상지원단의 봉사 지침

 관상지원단의 봉사 지침과 해설

 

 

 

 

"은사는 여러 가지지만 성령은 같은 성령입니다.

직분은 여러 가지지만 주님은 같은 주님이십니다.

활동은 여러 가지지만

모든 사람 안에서 모든 활동을 일으키시는 분은 같은 하느님이십니다."

(1코린 12,4-6)

 

 

1. 관상지원단은 향심기도 수련을 심화하고 비전을 넓히며, 그리스도교 관상가들의 변화하는 욕구에 부응하면서 발전해 나가는 공동체이다. 

    공동체로서 관상지원단은 살아있는 유기체다. 곧 상호협동하고 상호 연결되어 있으며 상호의존적이고 역동적이다. 관상지원단은 위계 구조 없이 소임을 수행하기를 바라며, 향심기도와 관상적 비전을 되도록 광범위하게 공유하고자 한다.

2. 향심기도의 온전한 가르침은 향심기도 리플렛에 실린 ‘네 가지 지침과 개념적 배경’에 들어있다.

   관상지원단에서 제공하는 다른 수련들은 향심기도의 열매를 일상생활로 가져가는 훌륭한 수단이기는 하지만, 향심기도의 온전한 가르침을 다 담고 있지는 않다. 마찬가지로, 책, 비디오, 아티클 같은 재료들도 향심기도의 본질적 가르침에 포함되지는 않는다. 그러나 향심기도의 지속적 수련에 큰 도움이 된다.

3. 우리는 개종을 통해서가 아니라 내적 이끌림에 호소함으로써 향심기도를 전파한다.

    향심기도를 수련을 통해 우리는 겸손과 주의깊은 경청의 태도를 활동 속에 가져간다. 우리는 향심기도법과 그 개념적 배경을 사목적으로 제공하지만, 엄격한 방침이나 경직된 규율 혹은 개종을 강요하지는 않는다.

4. 리더에 해당하는 이들은 대개 자원봉사 형태로 일한다. 필요시 직원을 고용한다.

   관상지원단에 봉사하는 이들은 매우 관대한 마음으로 보수도 없이 수많은 일을 행하고 있다. 각 구성원들은 자신의 소명과 특별한 자질에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봉사한다. 모든 봉사자는, 개인이든 기도회든 지부든, 공동체 전체에 필요한 관심사에 부응하도록 노력한다.

5. 관상지원단의 모든 봉사자는 개인과 가족과 직업상 책무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면서 봉사한다.

    리더를 맡은 이들은 봉사에 임하되, 개인과 가족과 직업상의 책임을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6. 관상지원단은 빚을 지거나 부동산을 소유하지 않는다. 향심기도 선물을 공유하는 데 모든 재원을 자유롭게 쓸 수 있기 위해서다.

   관상지원단은 빚을 지거나 부동산을 소유하지 않는다. 빚이나 부동산은 공동체의 영적 복리와 변화하는 욕구를 위해 시간과 에너지를 최대한 바치려는 리더들에게 부담감을 줄 수 있다.

7. 우리는 기도를 통한 식별력으로 합의에 이르는 것을 목표로 삼아 결정을 내린다. 특히 중요한 사안에 대해서는 더욱 그러하다.

   기도와 식별을 통해 결정을 이르되, 합의에 이르기 위해 만장일치를 요구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회의에서 모든 회원이 발언권을 가진다. 결정에 직접 영향을 받는 이들의 의견을 듣고 그룹의 자문을 얻은 뒤에도 합의에 도달하지 못하면, 과반수로 결정한다. 시간이 없을 때에는 답보 상태를 해결하기 위해 개인이나 소규모 단체에 위임할 수도 있다. 일단 결정이 나면, 모두가 일치의 정신으로 그 결정을 존중한다. 일상적 사안들에 대해서는, 위임받은 이들이 할당된 과업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바를 행한다.

8. 우리는 소속된 교회 당국에 협력하지만, 종교 기관이나 평신도 기관이 되려고 하지는 않는다. 

   관상지원단은 그리스도교 공동체에 향심기도를 보급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이를 통해 그리스도교 공동의 관상전통을 더욱 쇄신할 수 있을 것이다.

9. 모든 이에게 열려 있기 위해서, 관상지원단은 종교적이든 정치적이든 사회적이든 특정 주장을 지지하지도 않고 공적 논쟁에 참여하지도 않는다. 우리 개개인은 양심에 따라 행동한다.

   우리는 특정 주장을 지지하거나 공적 논쟁에 개입하는 것을 피한다. 어느 한쪽을 지지하는 사람이 관상지원단에서 배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의 목적은 어느 한쪽에 편향되지 않은 채 모든 이에게 향심기도를 보급하는 것이다. 우리 개개인은 양심에 따라 행동한다.

10. 우리는 스노매스의 성 베네딕도 수도원과의 영적 관계를 유지한다. 

    콜로라도 스노메스의 성 베네딕도 수도원은 우리의 영적 고향이며 피정과 쇄신을 위한 장소이기도 하다. 이곳에서 영적 여정을 위한 새로운 통찰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